제목
주머니 가벼워 시작한 폭탄주
이름 김종민  분류 동영상
날짜 2007/09/18 17:43:39 조회 35403 추천 0


▲ 폭탄주에 대해 강의 하시는 관장님

폭탄주는 원래 경제적으로 넉넉치 못했을때 빨리 술자리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강의를 하시는 관장님
모든 현상이 그 유래가 정확한게 어딨겠는가~~~
하지만 각각의 추측이 나오는건 다 인리가 있는 법


한 블로그에 폭탄주의 유래가 자세히 나와있었다

컵에 맥주를 따른뒤 '뇌관'으로 양주잔을 넣어 제조(?)하는 폭탄주는 검찰.정치인.언론인 등 조직문화가 강한 곳일수록 끈질긴 생명력을 이어 왔다. 구성원간의 일체감을 느낄 수 있다는 명분과 상석에 앉은 한사람에게 술잔이 집중되는 것을 막아준다는 실리적인 면이 맞아 떨어지기 때문이다.

폭탄주의 원조는 제정(帝政)러시아 때 시베리아로 유형 간 벌목 노동자들이다. 추위를 이기기위해 보드카를 맥주와 함께 섞어마신 것이 기원이라는 것이다. 러시아 혁명을 계기로 볼셰비키에게까지 확산됐고 공산주의 운동을 통해 미국으로 건너갔다. 즉 공산당에 참여했던 항만 노동자들을 중심으로 위스키의 일종인 스피리트와 맥주를 섞어 마시는 폭탄주 문화가 생겼고 이는 또다시 미군들에게 전파됐다. 국내에서는 60~70년대 미국 웨스트포인트 등에 유학간 군인들이 돌아와 장교들을 중심으로 확산됐다는 것이 정설로 꼽힌다.

폭탄주가 사회적으로 급속히 전파된 것은 80년초. 정치무대 전면에 나선 군인들이 서먹서먹하게느껴지던 정치.법조.언론계와의 관계를 부드럽게 하고 동류의식을 유발하기 위해 폭탄주를 애용했기 때문이다. 이때쯤부터 제조법도 다양해졌다.

잔에 위스키를 가득 채운뒤 맥주를 넣은 '수소 폭탄주'와 아예 맥주컵에 양주를 가득 부어 돌리거나 아이스박스에 폭탄주를 가득 채우고 돌아가며 마시는 '충성주' '양심주'등이 대표적이다. 최근에는 붉은색 와인에 양주를 섞은 '드라큐라주' 양주에 빨대를 꽂아 불을 붙인뒤 마시는 '용가리주'까지 등장했다.

출처 : http://blog.naver.com/sjcap71?Redirect=Log&logNo=80014394083



▲ 추억의 양주들 1



▲ 추억의 양주들 2



▲ 추억의 양주들 3


TIP. 피할수 없음 즐겨라 
      지금부터 폭탁주의 종류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금테 주
맥주잔에 맥주를 80% 정도 채운 후 잔 위에 냅킨을 놓고 그 위에 양주 한 잔을 천천히 붓는다. 냅킨을 여과해 맥주잔에 흘러내린 양주가 비중의 차이 때문에 맥주와 섞이지 않고 윗부분에 뜬다. 마치 금테처럼 보인다고 해서 붙여졌다. 양주 대신 소주로 만들면 ‘은테 주’가 된다.

※회오리 주 (Tornado)
가장 일반적인 폭탄주다. 폭약에 뇌관을 넣은 다음 냅킨을 잔 위에 씌워 손바닥으로 틀어막고 잔을 빙빙 돌리다가 손목의 스냅을 이용해 재빨리 돌리면서 순간적으로 팔을 쭉 뻗는다. 술잔 안에서 회오리가 생긴다. 비교적 잘 희석돼 주당들 사이에 인기가 높다. 이 술의 또 하나 특징은 제조 후 생긴 젖은 냅킨을 천장이나 벽에 붙이는 놀이를 할 수 있다는 것.
회오리 주에 얼음 한 조각을 띄우면 ‘다이아몬드 주’가 된다. 주로 여성용이다.

※티코 주
양주잔에 맥주를 채운 다음 양주를 두세 방울 떨어뜨린 것. 술을 마시지 못하는 사람이나 여성을 위해 만들어진 약식 폭탄주.

※황우석 주
황우석 줄기세포 파문을 전후해 새롭게 생겨난 신생 폭탄주다.
줄기세포 연구논문이 알맹이 없는 조작으로 드러난 것을 빗대 뇌관을 맥주 대신 ‘맹물’로 채워 폭약에 장전시킨다.









김덕 웃기는세상 청바지는 죄수보다도 천한직업이던 목동들이 입던옷..일년내내 세탁이나 수선이 곤란한 그들이 걸래처럼 헤어진체 입던걸 ..요즘에는 멋으로 알고 속살 허벅자ㅣ가 드러내도록입는것...헤어진 수입 청바지중에는 행려병자들노숙자 시체안치소 것도 있다우 2007.10.01 12:10:33
김덕 양주는 그 향기를 맛보면서 먹어야 하는법...퍽탄주는 향을 주임...차라리 에틸 알콜을 맥주에 타드셔  2007.10.01 12:11:48
이전글 :  뱀 고개가 하늘을 보면 좋은 '사주'(5)
다음글 :  술의 철학이 담겨진 조형물들


▒▒▒▒ ※'붐업 코리아' 서비스의 운영, 전시, 전송, 배포, 홍보의 목적으로 회원의 별도의 허락 없이 무상으로 저작권법에 규정하는 공정한 관행에 합치되게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