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게시판
제목 [이벤트 참여] 더 이상 참지 않아도 괜찮아
이름 변성래
날짜 2017/10/19 16:12:36 조회 64 추천 0

 

더 이상 참지 않아도 괜찮아- 눈치 보지 않고 나답게 사는 연습

_고코로야 진노스케 (지은이) | 예유진 (옮긴이) | 샘터사 | 2017-09-11

 

 

 

책 제목만 보면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더 이상 참지 않아도 괜찮아참지 말고 터뜨리며 살라는 이야긴가? 그러나 책을 읽어보면 낮은 자존감과 자격지심에서 벗어나서 나다운 삶을 사는 것이 좋다는 조언이 많이 담겨있습니다.

 

 

훌륭해지고 나서 비로소 나를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의 나를 있는 그대로 인정할 때 비로소 이런 나 자신을 좋아할 수 있게 됩니다.” 사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지나칠 정도로 염려하고, 초조한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단지 그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이지요. 지은이는 우리가 지나치게 서두르고 지나치게 초조해하는 것은 잘할 수 있는 자신의 모습만을 좋아하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건강한 마음의 소유자가 되기 위해선 잘하지 못하는 나, 하지 않는 나, 도움을 받는 나, 눈치 없는 나, 잘 모르는 나를 소중히 여겨야 한다는 이야깁니다.

 

 

이 책의 지은이 고코로야 진노스케는 대기업에서 20년 가까이 관리자로 근무하다 가족에게 일어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심리치료를 공부했다고 합니다. 현재 지은이는 성격을 고쳐 문제를 해결하는 성격 개선 전문 심리 카운슬러로 활동 중입니다. 개업한지 불과 2년 만에 상담 예약이 어려울 만큼 유명해졌으며, 일본 TV의 예능프로그램에도 자주 나가는 모양입니다. TV 출연진의 심리 카운슬링을 하며 화제가 되기도 했답니다.

 

 

열심히 하지 않기라는 조언은 현 시대를 살아가는 삶에 과연 합당한 말인가? 생각이 들지만 지은이의 말을 들어보니 수긍이 가기도 합니다. 힘에 부치게 큰 목표를 설정하거나, 민폐를 끼치지 않고 남에게 도움이 되어야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사랑받으며 행복해질 수 있다는 착각과 부담감에 빠져 산다는 것이지요. 열심히 노력하고 고생하는 것은 그 나름대로 유익한 경험이지만, 그것만이 훌륭하다고 착각하게 되면 나뿐아니라 주변사람들까지도 힘들게 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힘을 과신하지 말고, 자신의 매력을 과소평가하지 말고, 그러면서 주위의 힘도 과소평가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러면 흐름을 타고 모두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그것이 결과적으로 커다란 행복을 불러옵니다.”

 

 

 

우리가 타인에 대해 갖는 서운함 또는 원망의 대부분은 상대방이 내 기분을 망쳤다던가, 내가 원하는 만큼 따라주지 않았다든가 둘 중 하나겠지요. 지은이는 이 부분을 이렇게 표현하는군요. “당연히 받아야 할 사랑을 못 받았다.” 이런 마음이 계속 마음자리에 도사리고 있으니 행복할 수가 없겠지요. “비난받았다고, 싫은 일을 당했다고, 신경써주지 않았다고 느꼈나요? 그건 모두 한때의 기분 탓입니다. 그러니 너무 상처받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살아가면서 힘들고 힘든 일이 나 자신을 바꾸는 일이지요. 어떤 모습,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에 대해서도 딱히 롤모델이 없을 수도 있구요. 지은이는 나 자신을 바꾼다는 것은 훌륭한 내가 된다는 말이 아니라고 합니다. 대단하다는 찬사를 받을 만한 결과를 남길 수 있는 내가 되는 것도 아니라고 합니다. ‘훌륭한 나를 알고, 훌륭한 나에게 어울리는 행동을 한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결국 자기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라는 이야기지요. 이 말에 공감합니다. “나 자신을 믿는다는 것은 상처 입을 각오를 한다는 말이에요. 그것이 바로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산다는 의미예요.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나답게 산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당신이 그렇게 살아갈 용기를 갖고 상처까지 받아들일 각오가 돼있다면 그 무엇도 두려워하지 않고 홀가분한 마음으로 살아갈 수 있을 겁니다.”

 

 

과연 나는 나답게 살아가고 있는 것일까? 내가 진정 원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는 것일까?”라는 마음이 들 때, 지은이가 나에게 보내준 손편지라 생각하고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볼 만한 책입니다.

 

 

#더이상참지않아도괜찮아 #눈치보지않고나답게사는연습 #고코로야진노스케 #샘터

 

 

 

 



 

이전글 : [이벤트 참여] 뼈가 들려준 이야기
다음글 : [이벤트 참여] 타인의 슬픔을 마주할 때 내 ...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