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게시판
제목 [이벤트 참여] 히트 메이커스
이름 변성래
날짜 2017/11/10 23:39:23 조회 35 추천 0

 

    

히트 메이커스 - 세상을 사로잡은 히트작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_데릭 톰슨 (지은이) | 이은주 (옮긴이) | 송원섭 (감수) | 21세기북스 | 2017-10-19   | 원제 HIT MAKERS (2017

 

 

마케팅에 중요한 질문 두 가지가 있다. ‘음악, 영화, TV, , 게임, 앱을 비롯한 광대한 문화 생태계에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상품을 만들어내는 비결은 무엇인가?’ 또 하나는 같은 아이디어인데도 어떤 것은 시장에서 크게 성공하고 어떤 것은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 두 가지 질문은 같은 듯 다르다. 첫 번째 질문이 생산자에 초점을 맞췄다면, 두 번째 질문은 소비자를 염두에 뒀다. 앞의 것은 시간이 지난다고 해서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고, 뒤의 것은 다분히 유동적이다. 소비자들의 욕구와 반응은 변화무쌍하다. 결국 소비자들의 마음을 잘 읽고 공감을 이끌어내는 것에 승패가 걸렸다고 생각한다.

 

 

이 책의 키워드는 책 제목 그대로 히트(hit)’. 저자는 대중문화와 미디어 부문에서 공전의 히트, 곧 대박을 낸 극소수 제품이나 기발한 아이디어에 관한 이야기를 흥미롭게 전해준다. 어느 날 아침 눈을 뜨니 유명해졌다는 어느 예술가의 말처럼 밤새 무슨 일이 생긴 것일까? 저자는 이런 현상이 벼락처럼 오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 ‘일정한 규칙에 따른 결과물이라고 한다. 피상적으로는 그저 우연한(운이 좋았다) 결과물로 보여도 히트상품은 몇 가지 핵심 요소에 따라 결정되는 과학적 결과물이라는 것이다. 대박에도 이유가 있고, 쪽박에도 당연히 이유가 있다고 이해된다.

 

 

저자가 인용하는 20세기 최고의 히트 메이커(디자이너) 레이먼드 로위의 마야법칙을 주목한다. 마야(MAYA)‘Most Advanced Yet Acceptable’의 두음을 조합한 단어다. 사람들은 과감한’, 그러면서도 이해할 수 있는범주의 제품에 매력을 느끼기 때문에 가장 진보적이면서도 수용할 수 있는제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로위가 언급하는 마야원칙의 핵심이다.

 

 

이 책의 저자 데릭 톰슨은 Inc.포브스(Forbes)가 선정한 30세 이하 영향력 있는 30인 중 한 명으로 등재되었다. 저자는 이 책 히트 메이커스에서 다양한 분야의 메가 히트작들의 비밀을 과학적으로 분석했다. ‘우리가 무언가를 좋아하는 이유에 관한 심리학과 보이지 않게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시장의 경제학에 관한 이야기도 실려 있다. “고대의 자장가에서부터 현대의 밈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것은 없다.”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는 말이 오버랩 된다. “낯선 것을 친숙하게 만들고, 친숙한 것은 거리를 멀리 두고, 공감을 이끌어내며, 한 네트워크에서 다른 네트워크로 의미의 조각을 전달하는 것이 관건이다.” 친숙한 것에 거리를 멀리 둔다는 것은 진부하거나 식상한 느낌이 들지 않게 적당한 심리적 거리감을 유지하는 지혜가 필요하다는 뜻으로 받아들인다.

 

 

내가 개인적으로 SM소설로 분류한 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이야기도 실려 있다. 20172월에 영화로도 제작이 되었던 이 소설이 전무후무한 베스트셀러가 된 과정이 궁금했었다. 출판계에선 100만 부가 팔리는 도서는 어마어마한 베스트셀러로 간주한다. 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는 현재까지 15,000만부가 팔렸다고 하니 정말 대단하다. 랜덤하우스 역사상 최고의 판매 부수를 기록한 책이다. 저자의 분석은 이렇다. “대형 전파자와 네트워크 덕분이 컸다. 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가 연재되던 팬픽션닷넷과 독자 서평 사이트인 굿 리즈(Goodreads)’그리고 마지막으로 전 세계적 확산을 가능케 한 대형출판사 랜덤 하우스다.” 아직 다른 곳에서 이와 같은 내용을 못 봤기에 저자의 분석에 신뢰가 간다. 책이 얇은 편은 아니나 술술 잘 읽힌다. 마케팅에 몸을 담고 있는 사람이나 관심 있는 사람들이 꼭 읽어볼 만한 책이다. 마케팅과 무관한 일이 이 세상에 얼마나 있겠는가마는...

 

 

#히트메이커스 #데릭톰슨 #마케팅 #히트작 #21세기북스 #북이십일

 

 

 

 


 

이전글 : [이벤트 참여] 리얼리스트를 위한 유토피아 플...
다음글 : [이벤트 참여] 모든 진화는 공진화다
맨 위로